International Awards Blog

아시아태평양의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탐구하는 기업

Posted by Clara Im on Wed, Nov 09, 2016 @ 08:13 AM

홍콩 기업인 CLP 홀딩스의 2015 연간보고서가 2016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의 연간 보고서&기타 출판물 부문에서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2017(4)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의 출품작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서 출품 요강을 검토해보세요. (PDF)

CLP 홀딩스의 상무 & CFO인 Geert Peeters와의 인터뷰를 통해, 스티비상을 수상한 2015년 연간 보고서가 어떻게 탄생했으며, 수상 소감이 무엇인지 물어봤습니다. 

CLP 홀딩스의 상무(Executive Director)이자 최고재무책임자(CFO)인 Geert Peeters는 2016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수상을 매우 기뻐했습니다. “스티비상을 수상해서 진심으로 영광입니다. 우리는 혁신을 중시하는 기업인만큼 더욱 뜻 깊습니다.”

1610CLPsmall.gif국제통합보고위원회(International Integrated Reporting Council)와 홍콩 공인회계사 협회의 기준에 의거해 작성된 CLP의 2015 연간보고서는 회사의 다섯 번째 통합연간보고서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에 대한 확고한 헌신”이라는 CLP의 이념에 따라 구성된 이 보고서는 CLP의 사회, 환경, 운영, 재정의 전체적인 성과에 관한 관점을 통합적이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혁신

Geert는 말합니다: “우리 회사는 끊임없는 학습과 발전을 위해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에 참가 등록했습니다. 매년, 다양한 국가와 부문에서 동료들이 자랑스러운 연간보고서를 작성하려고 매우 열심히 일합니다. 스티비 어워즈에서 이러한 노고를 인정해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혁신 과정 속에서 얻은 것이 많습니다. 혁신은 끊임없는 과정이며 지금도 더 발전하기 위해 배우는 중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 회사는 초창기에 통합보고서를 채택해서, 사업 성과를 환경적, 사회적 측면 및 정부 성과와 함께 보고했습니다. 이런 접근을 통해 현재 우리 회사가 무엇을 진행 중이며 주주들에게 어떤 가치를 전달하고 있는지에 관한 전체적인 관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스티비 어워즈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려는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재활용 가능한 우편 봉투를 제작하자는 의견이 나왔고, 선택한 NGO에 기부를 증대하기 위해 피드백 양식을 도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런 채널을 통해, 각기 다른 주주들과의 교류를 발전시키고, 이전에는 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형식

 “전기는 현대 사회의 필수 요소입니다. 사회의 안전을 책임지는 각종 기기들에 전원을 공급하며, 사람들이 편리하고 편안하게 생활하고 근무할 수 있게 해줍니다. CLP와 주주들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하기 위해, 올해는 차분한 느낌의 디자인을 추구했습니다. 연간보고서의 선명하고 다채로운 삽화, 훌륭한 디자인의 도표, 직관적인 인포그래픽, 적절하게 선택된 사진들에 이런 컨셉을 반영했습니다. 사업성과를 한 눈에 표시하기 위해, 모든 핵심 정보와 수치, 그래픽을 포착하고 시각화하여, 보고서 첫 부분 여섯 장의 ‘2015년 CLP 핵심 요약’이라는 부문에 요약했습니다.”

접근 상호작용

더 많은 사람들에게 CLP를 알리고자, 연간보고서 인쇄판을 온라인 멀티미디어 스냅샷과 지속 가능성 보고서와 함께 게재했습니다. Geert는 말합니다. “스냅샷에서는 사업 개요를 비디오와 같은 멀티미디어 방식으로 나타내며, 지속가능성 보고서에서는 지속가능성 원칙, 전략, 노력에 대한 세부적인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주주들이 우리 회사를 평가할 때 웹사이트와 인쇄물에서 얻은 보다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자선 기부

또한, Geert는 언급합니다. “보고서의 독자들에게 60달러(홍콩달러) 기부를 권장하고자,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혁신적인 방식을 고안했습니다. 그 결과 연간보고서, 온라인 스냅샷,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독자들로부터 총 HK$350,000의 기부금을 모집할 수 있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스티비 어워즈 같은 저명한 조직으로부터 인정을 받음으로써 우리의 일에 대한 자부심을 더 키울 수 있었고, 최고가 되기 위해 더욱 노력해야겠다는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환경 문제

주요 쟁점인 에너지와 환경에 대해, 2017년도 CLP의 계획을 물었습니다. “우리는 에너지 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완전히 통감해서, 기후 변화의 위험과 영향을 알려야 한다는 책임을 10년 전부터 느꼈습니다.  이런 일환으로 홍콩 주식거래소의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보고서 안내 준칙을 도입했습니다. 사실, 우리 회사는 90년대에 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보고했던 극소수의 회사 중 하나였고, 이것이 점점 발전해 현재 온라인에서 가능한 지속가능성 보고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ESG 보고서에 매우 익숙합니다.”

탄소 발자국 감소

CLP는 탄소 발자국 감소를 위해 전자출판 방식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하고, 각 주주들에게 HK$60를 기부하도록 권장했습니다. 인쇄물 발송은 특별 제작한 우편 봉투로 배송됩니다. 이 봉투는 환경보호를 증진하고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쇼핑백으로 재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가능성 원칙

 “2015년 연간보고서에서는 ‘준수 혹은 설명’ 조항에 따라 ESG 정보를 게재했습니다. 2017년 3월에 발표될 2016년도 연간보고서에서는 보다 많은 것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보고를 위해 먼저 활동을 해야 합니다. 작년에 국제 연합은 17개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 SDG)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빈곤, 기아, 기후 변화 및 기타 지구적 문제들을 2030년까지 처리하는 것입니다. SDG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신속히 필요한 이행적 단계에 관한 명확한 방향을 국제 사회에 제시했습니다. 또한, 자사만의 고유한 지속 가능한 원칙을 수립하도록 고무했고, 그에 따라 우리 회사는 장기 사업 전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우선 사항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이러한 행보는 전세계적으로 SDG를 달성하는데 이바지하겠다는 의지를 강화했고, 특히 기후 변화 및 저렴한 전기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미래를 위한 영감

Geert는 미래를 낙관적으로 봅니다. “CLP의 목표는 아시아태평양의 에너지 난제를 지속 가능한 방식으로 다음 세대까지 달성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고객들에게 믿을 수 있고 안전한 전기를 공급하고자 하며, 환경친화적인 방식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전 세계는 급격하게 변하고 있습니다. 미래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갖고 혁신의 힘을 활용할 수 있어야 변화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도 유용한 회사가 되기 위해 저탄소 세계에서 경쟁할 수 있는 고객 중심적인 에너지 회사로 변환해야 합니다.

이는 완전히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줍니다. 재생가능 에너지는 그 중 하나입니다. 아시아의 더 많은 국가들이 태양이나 풍력 등의 재생 가능한 방식으로 에너지를 발전하는 것은 매우 고무적입니다. 이는 CLP가 확장세를 보이고 있는 중국 본토와 인도에 더욱 해당됩니다. 중국과 인도는 야심 찬 클린 에너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년 간, CLP는 3,000메가와트의 재생가능 프로젝트를 대부분 이 두 지역에서 개발해왔으며, 더 많은 계획이 있습니다.

그 동안, 이런 지역에서 우리 회사의 존재는 더 높은 단계를 목표로 합니다. 우리는 개발도상국에서 개인들의 저축이 발전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래서 녹색 채권을 포함한 현지 통화 채권을 발행해서 그들이 힘들게 모은 재산을 국가의 발전에 크게 도움이 될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는 채널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험에 공헌할 수 있어 매우 기쁩니다.”

Geert Peeters 대해

Geert Peeters는 2014년 4월 1일부터 그룹 디렉터(Group Director) 및 최고재무책임자(CFO) 역할을 수행하며, 회사의 재정 관리&보고, 자금, 세금, 기업금융, 위험 관리, IR을 담당했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1월 1일자로 CLP 홀딩스의 상무(Executive Director) 및 최고재무책임자(CFO)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는 25년 이상 에너지 산업에 종사했습니다. CLP에 입사하기 전에는, 파리의 GDF SUEZ(현 ENGIE) 그룹의 부CFO를 역임했으며, 1997년부터 2013년까지 근무했습니다. 이 기간 동안 유럽, 라틴 아메리카, 중동, 북미 지역에서 근무하며 재무 및 운영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또한 2012년 7월까지 GDF SUEZ 의 자회사인 인터내셔널 파워에서 상무 및 CFO를 역임했습니다. 인터내셔널 파워는 런던 주식거래소에 상장되었고 FTSE 100인덱스에 포함된 기업입니다. 그 전에는, 브뤼셀과 뉴욕의 KBC뱅크, 그리고 벨기에 앤트워프에 위치한 도엘 원자력발전소 내의 트랙터벨 에너지 엔지니어링에서 근무했습니다. 또한, 벨기에 공군의 예비역 장교로 복무했습니다.

최근 3년, Peeters는 인터내셔널 파워 외에도 칠레에 상장된 E-CL과 태국에 상장된 글로우 에너지를 포함하여 몇 군데의 상장 에너지 기업에서 이사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CNBC Global CFO Council의 회원입니다. 벨기에 레오폴드 왕으로부터 기사 직위를 수여 받았습니다. 벨기에 겐트 대학교에서 전기 기계 공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프랑스 파리의 INSEAD에서 경영 비즈니스 트레이닝에 참여했습니다.

CLP 그룹에 대해

CLP 홀딩스는 CLP 그룹의 지주 회사로 홍콩 주식거래소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최대의 투자자 소유 전력 회사입니다. CLP 파워 홍콩을 통하여, 수직 통합형 전기 공급 회사를 운영하며 홍콩에서 사용되는 전기의 80%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홍콩 외부에서는 중국 본토, 인도, 동남아시아, 대만, 호주에서 에너지 부문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CLP에서 보유한 발전시설의 포트폴리오는 석탄, 가스, 원자력, 재생가능 에너지 등에 광범위하게 분산되어 있습니다. CLP는 중국 재생가능 에너지 부문에서 최대의 외부 투자자 중 하나입니다. 인도에서는 최대의 재생가능 에너지 생산자이며 전기 부문 최대의 외국인 투자 기업입니다. 호주의 에너지오스트레일리아는 완전소유 자회사로 운영되며, 최대 통합에너지 기업 중 하나로써, 가스와 전기를 260만 가정과 기업체에 공급합니다.

또한, 전 세계의 우량주식으로 구성된 글로벌 다우-a 150 주식 지수,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아시아태평양 지수(DJSI Asia Pacific), 다우존스 지속가능성 아시아태평양 40 지수(DJSI Asia Pacific 40), 항생 기업 지속가능성 지수 시리즈, MSCI 글로벌 지속가능성 지수 시리즈의 구성 종목으로 포함되었습니다.

Topics: 스티비어워즈, The Stevie Awards, 스티비상, Asia-Pacific Stevie Awards,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