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Awards Blog

위대한 혁신가: 여성 사업가, 전문 금융 분야를 흔들다

Posted by Clara Im on Tue, Jan 09, 2018 @ 08:19 PM

“안일주의”란 단어는 르네 토코(Renee Tocco)의 사전에 존재하지 않는다. 

언제나 에너지 넘치는 호주인인 토코(Tocco)는 직접 자신의 재주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더욱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거나, 다양한 자선단체 지원을 통해 저소득층 어린이를 돕고 열대 우림을 보호하는 일 등을 마다하지 않으며 세상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는 사람이다.

그녀의 사업가적인 기질은 그녀를 어떠한 상황에서도 안주하게 만들지 않는다. 호주에서 가장 큰 통신업체인 텔스트라(Telstra)에서 세일즈 및 기업 고객을 담당하였던 그녀는 2014년에 Loanezi라는 금융 브로커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그녀는 일반적으로 큰 혁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지 않는 산업에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게 된다.

그녀의 회사는 창업 3년만에 호주 금융 산업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회사 중 하나가 되었다. 그녀는 그녀가 이룩한 벤처사업의 성공에 대해 “Loanezi는 내 인생에서 지금까지 이룬 것 중 가장 큰 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라고 자랑스럽게 말했다.

Loanezi.gif그녀는 오래 전부터 큰 꿈을 갖고 있었다. 호주 동부 해안 도시인 골드코스트에 거주하고 있는 그녀는 “저는 항상 제가 언젠가는 엄청난 기업체를 이룩하거나 혁명적인 발명을 통해서 산업 전체를 뒤 흔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 왔습니다” 라고 말했다.

Loanezi는 그녀의 텔스트라(Telstra) 근무를 통해 얻은 산업 지식과 기업 정신이 결합된 합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토코(Tocco)는 텔스트라에서 정보 통신 기술이 사업체에 미치는 영향, 특히 소규모 업체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게 되었다. 고객들에게 새로운 장비는 사업의 성장과 실패를 가르는 중요한 부분이었다.

토코는 부동산 운영을 시작하던 그녀의 첫 고객을 아직까지 잊을 수가 없다. 토코는 그녀가 살고 있는 지역 일간지인 The Gold Coast Bulletin과의 인터뷰에서, “만약 새로운 전화 시스템과 프린터가 없었다면 이 소규모 신규 부동산 업체는 제대로 업무를 볼 수 없었을 겁니다” 라고 말했다.

3년 후, 그녀의 회사는 엄청난 기세로 성장을 거듭하였다. 2016년 초 Loanezi는 창업 당시 빌렸던 모든 돈을 갚고 100% 스스로의 자본으로 운영이 가능하게 되었다. 2016-2017 회계연도에는 최초 세웠던 목표를 깨고 450건의 상업 융자를 중개하였다.

Loanezi와 다른 경쟁업체들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토코는 성공 요인 중 하나가 바로 금융 브로커 분야에서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았던 최신 기술의 도입이라고 말한다.

Loanezi는 대규모 공급업체를 제공하여, 금융 지원을 받기 어려운 창업자 등 고객의 다양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사업체의 큰 성공에도 불구하고 토코는 만족하지 못하고 있다. “저의 근본적인 목표는 앞으로 3년내 호주에서 가장 큰 상업 자산 금융 중개업체가 되는 것입니다. 현재 제가 집중하고 있는 엄청난 목표죠.”

올 8월 토코와 그녀의 팀은 제14회 국제 비즈니스 대상의 “비즈니스 서비스-올해의 신생기업” 부분에서 스티비 은상을 수상하였다.

수상 후 토코는 “이 수상은 브랜드를 대외적으로 알리고 경쟁에서 살아남는데 큰 힘이 됩니다” 라고 소감을 밝혔다. “스티비 은상 마크를 저희 웹사이트에 추가한 날은 정말 즐거웠습니다. 이 수상이 제 개인 프로필과 Loanezi의 경력에 얼마나 큰 도움이 되는지 잘 알고 있으니까요.”

크게 생각하기

토코에게 있어서 회사의 성공으로 인한 가장 큰 혜택 중 하나는 베풀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는 점이다. 그녀의 회사는 그녀의 회사를 통해 대출을 받는 회사들이 생길 때마다 Buy1Give1(B1G1) 이라는 프로그램과 협력하여 수익의 일부를 기부한다.

B1G1이 이루어낸 주요 성과로는 도움이 필요한 아이들에게 175일간 주거지를 제공하고 225일간 교육을 제공한 일, 45평방미터에 이르는 열대우림 보호, 고아들에게 제공된 2000끼의 식사 등이 있다.

그녀는 “제 바람은 가능한 많은 사람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변화를 제공하는 것입니다.”라고 말한다. “Loanezi가 더욱 성장할수록 우리가 더 많은 영향력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토코는 또한 자신의 경험을 이용하여 다른 여성 사업가들이 비슷한 수준으로 성공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의 금융산업 관련 블로그를 통해 이미 몇 명의 여성들에게 멘토링을 하고 있으며, 이로써 지속적인 정보 공유 기능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러한 정신에 이어, 그녀는 수습 직원 자리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세계적으로 자신들의 사업적 목표를 이루고 중요한 도전에 맞설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토코는 “저는 새로운 멘토쉽을 제공받은 젊은이들이 자신들이 최종 목표로 정한 분야에서 잘 해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말했다. “저는 우리 회사가 국제적 의식을 가진 미래 지도자들의 발판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Topics: 스티비어워즈, 스티비상, 국제 비즈니스 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