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Awards Blog

배움 경험: 베트남에 있는 스티비 어워즈 심사위원으로부터의 조언

Posted by Clara Im on Mon, Dec 08, 2014 @ 06:33 AM

데일 거스텐슬레이거는 두산 중공업 베트남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총괄 매니저입니다. 그는 지난 2년간 여성 기업인 스티비 대상의 심사위원이었으며,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심사를 돕기 위해 바쁜 스케줄에도 새해 초에 시간내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2015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에 어떻게 출품하는지 여기서 찾아보세요.)

1411DoosanImage

데일과 회사, 베트남에서 일하는 것, 스티비상 심사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심사 경험에서 배웠던 유용한 것들을 말했습니다. "무엇보다 먼저 여성 기업인 대상 심사위원으로서 가장 크게 배웠던 것을 말하고 싶습니다. 그것은 놀라운 홍보와 커뮤니케이션 캠페인들을 볼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출품작들은 전 지구에 미치고, 카테고리들의 다양한 스펙트럼을 다룹니다. 많은 시간 저는 내용들을 적고 생각하는 저를 발견했습니다. 얼마나 대단한 아이디어인가요."

 

실제적 두뇌집단

데일은 현재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에서 기업 커뮤니케이션, 투자자 관계(IR)와 홍보 카테고리 심사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스티비상은 창조력이 꽃피우고 자랄 수 있는 비옥한 환경을 제공하는 실제적 두뇌집단을 창조합니다." 데일은 언급했습니다. "인생에서 드물게 '공현'이 일어났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느 때나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마음의 문을 열기 시작하고, 하나의 아이디어를 다음 단계로 이끌며 가능성을 확장합니다. 그것은 어떻게 스티비상과 같은 프로그램들이 비즈니스 리더들의 시장 점유를 증대시키고, 그들이 사업을 확장하는 새로운 기회를 찾도록 돕는지 하는 것입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패키지

우리는 데일에게 왜 대한민국에 본사를 둔 국제적인 기업 두산 그룹이 베트남에 설비들을 세웠는지 물어봤습니다. "두산 그룹은 3억 달러 투자처로 베트남을 선택했습니다. 왜냐하면 특별한 인센티브제와 베트남 리더들이 제공한 환경 때문입니다." 데일은 설명했습니다. "그것은 오랜 기간의 세계 조사와 세계 곳곳 나라들로부터의 많은 제안들에 기울인 상당한 주의에 따른 중요한 표준들과 함께 시작되었습니다. 두산은 특별한 지원과 지방, 지역, 중앙 정부들의 안정성,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재정적 인센티브, 열심 있는 노동력, 주요 항로로 접근할 수 있도록 우리에게 주었던 전용 항구 건설을 허용한 해안가 위치 때문에 궁극적으로 베트남을 선택했습니다."

유연하라

데일이 그 지역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이므로, 우리는 그에게 베트남에서 사업하는 것을 생각하는 기업들을 위한 몇 가지 조언을 부탁했습니다. "먼저 자신의 숙제를 하라는 것입니다." 데일이 조언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경험하여 알고, 그것을 하며, 증명을 위한 티셔츠를 갖추는' 컨설팅을 포함해야 합니다. 그것이 결국 많은 시간과 돈을 절약하게 해주고, 다른 곳보다 훨씬 빠르게 생산하도록 할 것입니다."

"둘째로, 베트남은 당신께서 - 마치 전에 한번도 그곳에 없었던 것처럼 혹은 심지어 가능성을 상상하지 못했던 것처럼 - 유연성을 준비해야만 하는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갑절됩니다." 

미래 잠재력

우리는 데일에게 무엇이 일에 대하여 그를 가장 신나게 하는지 물어봤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우리 삶에서 행하는 모든 것의 기초입니다." 그는 우리에게 말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게 닿기 위해 새롭고 보다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은 - 고객이나 동료나 커뮤니티나 - 도전적이면서 동시에 흥미진진합니다. 그것은 나의 바퀴들이 돌아가게 하고 나의 마음이 일하도록 해줍니다. 이곳 베트남에서 커뮤니케이션 산업은 거의 일간 단위로 변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발전하고 있지만, 단 몇 년 전만 돌아보더라도 오늘과 비교했을 때, 저는 엄청난 개선과 더 위대한 잠재력을 보고 있습니다."

데일 거스텐슬레이거

미디어에서 25년의 커리어를 쌓고, 수상 경력이 있는 편집자, 저널리스트, 발행인으로서 6개 나라와 미국의 14개 주에서 살고 일했던 데일 거스텐슬레이거는 매스 커뮤니케이션에서 홍보와 커뮤니케이션으로 이동했다. 그는 2008년 두산(Doosan) 베트남의 직위를 받아들였는데, 두산 그룹의 베트남 3억 달러 투자를 위해 계획하고, 착수하고 현재 이끌고 있는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역할이다.

두산 비나(DOOSAN VINA)에 대하여

두산 비나는 중부 베트남의 Quang Ngai 지역 Dung Quat 경제구역 안에 있는 하이-테크 산업 복합체이다. 이는 110헥타르에 이르며, 3000명의 직원들이 있고, 세계 시장에 10억 US 달러를 수출하고 있다. 이 회사는 현대 삶의 실제성을 만드는 메가 기반시설 생산품을 공급한다. 두산 비나의 생산품은 화력발전소를 위한 보일러, 일반 발전소보다 30% 효율성이 증대된 열 이용 증기발생기, 세계의 항구들 중 물류의 중심에 있으며 축구경기장 크기에 95개의 크레인을 돌리고 있는  4500톤 염분 제거 설비, 지구의 자연 자원을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유용한 생산품으로 바꾸는 화학작용 설비들을 포함한다. 

두산 그룹에 대하여

두산 그룹은 세계적으로 전기, 물, 그리고 다른 기반시설을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이다. 이 회사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기업으로서, 그 근원은 1896년 박승직 가게의 시작으로 귀결된다. 본사는 대한민국 서울에 있으며, 37개국에 35,000명이 넘는 직원들이 일하며, 연간 매출 220억 달러로 운영되고 있다.

Topics: stevie awards, 스티비상, Asia-Pacific Stevie Awards,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아태 스티비상, 두산 중공업, Doosan, 두산, 두산 비나, Doosan VINA